##__Hobbies/Handcrafts

여름날 하기 좋은 간단한 매듭 반지 2탄(feat. 트위스트 매듭)

seungjin.ll 2023. 7. 22. 23:08
반응형

여름날 쉽고 예쁘게 만들 수 있는 매듭 반지 2탄으로 왔습니다 --!

이번 것은 정말 정말 간단하지만 막상 끼면 훨씬 예쁜 매듭 반지예요! 

 

지난 글과 마찬가지로 1mm 정도 되는 얇은 왁스실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번에 알려드릴 매듭은 트위스트 매듭으로 방법이 어렵지 않지만 독특하면서 예쁘게 착용하기 좋습니다.

 

참고로 이번 글은 '반지' 만들기에 초점을 두었지만 팔찌로 만들어도 예쁘니 둘 다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오!

 

트위스트 매듭 반지 만들기

  • 반지 재료 : 중심 끈 20-30cm x 2, 매듭 끈 60-90cm x 1, 비즈 장식(옵션)
  • 사용한 끈 : 왁스 끈 0.8mm

** 저는 중심끈 20, 매듭끈 60cm 정도면 충분히 만들지만 처음 시도하는 경우에는 실을 넉넉히 잡고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1. 중심끈 두 줄, 매듭끈 한 줄을 나란히 두고 위에서 약 5~7cm를 남긴 채로 한 번 묶어주고(다시 푸를 거니까 세게 묶지 않아도 됩니다) 고정합니다. 이 때 책 받침대나 클립보드에 집게 등을 이용하여 고정할 수 있습니다. 

 

우. 오른쪽 트위스트 매듭

2. 트위스트 매듭은 오른쪽 트위스트 매듭 혹은 왼쪽 트위스트 매듭 방법을 사용하여 만들 수 있습니다. (둘 다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른쪽 트위스트 매듭을 사용하면 7시 방향으로 매듭 모양이 생기고, 왼쪽 트위스트 매듭을 사용하면 5시 방향으로 매듭 모양이 생깁니다. 결과물이 크게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원하는 모양 혹은 편한 방식을 사용해서 만들면 될 것 같습니다.

 

매듭법은 위 그림이 전부입니다! ㅎㅎ 아주 쉽죠?!

오른쪽 트위스트 매듭법으로 만든다면 매듭끈을 가장 오른쪽에 놓고 시작하고, 왼쪽 트위스트 매듭법으로 만든다면 매듭끈을 가장 왼쪽에 놓고 시작하면 됩니다.

오른쪽 트위스트 매듭법 기준으로 설명하면 매듭끈을 중심끈 위로 거꾸로 4 모양이 되도록 올리고, 매듭끈을 중심끈 뒤로 보내어 중심끈과 매듭끈 사이로 통과시킵니다. (그렇다면 반대로 왼쪽 트위스트 매듭법은 중심끈 위로 4 모양이 되도록 올리고, 중심끈 뒤로 보내어 똑같이 중심끈과 매듭끈 사이로 통과시키면 됩니다.)

 

이 방법을 반복해서 계속 매듭을 지으면 됩니다.

 

3. 트위스트 매듭을 계속 만들다 보면 다음과 같은 모양이 됩니다.

트위스트 매듭을 계속하다보면 매듭끈이 빙빙 돌아가기 때문에 중심끈을 계속 돌려가며 만드는 것이 편리합니다 :)

 

매듭은 손가락 둘레만큼 지으면 됩니다.

만약 중간에 비즈 등을 넣고 싶다면 손가락 둘레를 미리 쟀다가 중간 위치에 비즈를 끼워줍니다. 당연히 비즈의 길이도 포함하여 계산하셔야 합니다.

 

비즈 쉽게 넣는 방법과 라이터 마감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주세요!

여름날 하기 좋은 간단한 매듭 팔찌&반지 만들기(feat. 평매듭)

 

여름날 하기 좋은 간단한 매듭 팔찌&반지 만들기(feat. 평매듭)

여름날 간단하면서도 포인트가 될 수 있는 팔찌가 만들고 싶었는데 기본적인 평매듭을 사용하면 쉽게 예쁜 매듭 팔찌를 만들 수 있습니다! 얇은 팔찌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1mm 정도 되는 끈을

devilzcough.tistory.com

반응형

 

4. 마감을 할 때는 처음에 고정을 위해 묶어 두었던 것을 풀고 양쪽의 매듭끈을 2mm 정도 남기고 자릅니다. 이때 매듭을 헐렁하게 지으면 잘랐을 때 풀릴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한 꽉 조여줍니다. 매듭끈을 자른 뒤에는 라이터 불로 녹여 마감합니다. (마감 방법은 위에 첨부한 글 참고!!)

 

5. 이제 남은 중심끈은 두 번 묶은 뒤 마찬가지로 양쪽 모두 2mm 정도 남기고 자른 후 불로 녹여 마감합니다.

 

 

만약 팔찌로 만들고 싶다면

중심 끈 45~50cm  x 2

매듭 끈은 대략 손목 둘레 1cm에 매듭끈 10cm 정도로 계산하여 사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손목 둘레 15cm 매듭끈 약 150cm 정도)

 

트위스트 매듭 반지! 실제로 착용하면 더더 예쁩니다!!

 

트위스트 매듭을 활용해 만든 반지와 팔찌 💍

 

그럼 모두들 예쁜 매듭 하세요~!

 

궁금한 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